본문 바로가기

말레이시아

[말레이시아 티오만섬 여행] 쿠알라룸푸르에서 티오만섬 들어가기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에서 티오만섬으로 들어가는 방법입니다.

 

 

쁘렌띠안섬, 르당섬, 티오만섬

 

 

 

 

 

세 곳 모두 말레이반도 동쪽에 위치하고 있어서 우리나라가 여름일때 건기에 해당합니다.

 

 

 

 

 

셋 중에서 가장 들어가기 힘든 곳이 티오만섬 이었습니다. 싱가포르나 조호바루에서는 비교적 쉽게 갈 수 있지만, 쿠알라룸푸르에서 출발을 했기 때문에

 

쿠알라룸푸르-멀싱제티 : 버스로 5시간

멀싱제티-티오만섬 : 배로 2시간

 

이렇게 이동했습니다.

 

대한항공을 이용했기에 쿠알라룸푸르 공항 KLIA에 저녁 10시쯤 도착했습니다.

 

도착층은 LEVEL 3인데, 엘리베이터를 타고 LEVEL 1으로 내려와서 KLIA TRANSIT을 탑승합니다.

 

KLIA EXPRESS는 공항에서 KL Sentral역까지 바로 가는 열차이고 아래 사진처럼 자홍색?입니다.(KLIA2 - KLIA - KL Sentral)

 

 

 

 

 

KLIA TRANSIT은 아래 사진처럼 푸른색이고 KLIA2 - KLIA - SALAK TINGGI - PUTRAJAYA& CYBERJAYA - BANDAR TASIK SELATAN - KL SENTRAL 이렇게 가는데, BANDAR TASIK SELATAN역이 버스터미널(TBS) 이라서 여기서 하차하면 됩니다. KLIA TRANSIT 막차가 01:03AM 이기 때문에 여유롭게 이동해도 됩니다. 어차피 일찍가도 버스터미널에서 한참 기다려야되기 때문입니다.

 

 

 

 

 

KLIA TRANSIT을 타고 3정거장 가서 BANDAR TASIK SELATAN(BTS)역에 내렸습니다.

 

 

 

 

 

역을 빠져 나와서 에스켈레이터나 엘리베이터를 탑승해 육교같은 곳에 올라가서 TBS라고 적힌 곳을 따라서 쭉 가면

 

 

 

 

 

TBS 버스터미널 메인로비에 도착하게 됩니다.(3)

 

 

 

 

 

들어가자마자 표를 살 수 있는 창구가 보입니다.

 

 

 

 

 

무인발권기를 이용해서 표를 사도 되는데, 이용가능한 시간이 12:30AM-11:15PM 이라서, 유인 창구에서 티켓을 구입했습니다.

 

 

 

 

 

버스 스케쥴은 TBS 홈페이지에서 조회할 수 있고, 예매도 할 수 있습니다. (www.tbsbts.com.my) 05:00 출발하는 티켓을 구매했고, TBS에서 MERSING(JETI) 까지 가는 요금은 38RM 입니다.

 

 

 

 

 

버스 탑승까지는 4시간 30분 정도 시간이 남아서, 미리 사전 조사한 TBS내에 있는 캡슐호텔인 Rest&Go 에서 쉬었습니다.

 

 

 

 

 

메인로비가 3층이고, Rest&Go4층에 있습니다. 요금은 1시간당 15RM 입니다.

 

 

 

 

 

잠시 눈을 붙이고, 탑승 30분전에 티켓에 적혀있는 8번 게이트로 갔습니다.

 

 

 

 

 

여기서 표를 스캔하고 한층 아래로 내려가면 버스 탑승하는 곳이 나옵니다.

 

 

 

 

 

캐리어를 넣고

 

 

 

 

 

탑승하니 우등고속버스 좌석배열인 1-2 였습니다. 좌석마다 USB단자가 있어서 휴대폰도 충전할 수 있었습니다.

 

 

 

 

 

버스는 정시인 5:00TBS 터미널을 출발했고,

 

Bdr tun razak (7:30)

Muadzam (8:12)

Kuala rompin

Tanjung gemok (9:22)

 

이렇게 4군데를 들린뒤

 

Mersing jetty (10:00)에 도착했습니다.

 

 

 

 

 

다른 사람 후기에 보면, 버스에서 내려서 멀싱제티까지 20분쯤 걸어갔다고 하던데, 그 사이에 바뀌었는지 멀싱제티 바로 앞에 내려주었습니다. 아래 사진의 Mersing Harbour Centre 건물안에 들어가서

 

 

 

 

 

티오만섬으로 들어가는 배 티켓을 사면 됩니다.(편도 35RM, 왕복 70RM) 인터넷으로 미리 배티켓을 살 수도 있는데, 저는 현장 발권했지만 이 사이트를 통해 제가 가고자 하는 날의 배 스케쥴을 알 수 있어서 유용했습니다. (www.easybook.com)

 

 

 

 

 

티켓을 사고 나서, 바로 오른쪽 옆창구에서 신분증(여권)을 보여주고 체크인을 한 뒤

 

 

 

 

 

맞은편에 있는 R23 창구에서 환경세 30RM을 지불합니다.

 

 

 

 

 

그리고나서 Mersing Harbour Centre 건물을 나와 배를 탑승하는 장소로 갑니다.

 

 

 

 

 

직원에게 티켓을 보여주면 코팅된 탑승권을 주고, 이 탑승권을 게이트에 제출하는 방식입니다.

 

 

 

 

 

1030분에 출발하는 배를 탔는데, 거의 만석이었습니다. 배 안에는 화장실이 있고, 간단한 스낵도 판매합니다.

 

 

 

 

 

배는 Mersing jetty(10:30)를 출발해

Kg Genting(12:10)

Kg Paya(12:23)

Tekek Village jetty(12:40)

Kg Airbatang

Salang 순서로 들립니다.

 

중간에 들릴 때마다 직원이 역이름을 크게 외치는데 발음이 이상해서 잘못 알아듣는 외국인이 많았습니다. 그냥 자신이 내릴 순서만 기억해서 자기 짐 제대로 챙겨서 내리면 됩니다.

 

Tekek에 내렸습니다. (2시간 10분소요)

 

 

 

 

 

선착장을 따라 끝까지 걸어가면 각종 리조트 직원들이 피켓을 들고 손님을 기다리고 있습니다.